의미있는 구조를 제공한다. GUI를 활용한다.
단서를 활용하는 방법
- 기존 지식을 활용한 단서
- 타이밍을 활용한 적절한 단서
- 시간차 메시지를 통한 단서
각 문화에 따른 허용 가능한 행위가 있다.
관습적 제약, 문화적 제약을 고려한다.
새로운 시스템의 접근의 최초 비용이 과도한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대부분 학습 비용이 낮고, 표준화가 쉽다.
인간중심디자인에 있어, 과제를 분석한다.
자연스러운 대응에 대한 맥락적인 질문을 계속 해나간다.
-가시적 행위 지원성과 기표
-발견 가능성
-피드백의 즉시성
-표준화를 위한 질문
소리를 기표로 사용하는 방법, 사운드 디자인
-경고
-전반적 제시
-불편함 방지
-표준화 혹은 개성화
https://www.youtube.com/watch?v=FVNuVKy90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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