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디자인&UX리서치

[UX Design] 기표와 어포던스, 인간 중심 디자인, Human-Centered Design HCD

berry ryu 2019. 10. 3. 11:37

성공적인 제품은 고객에게 호소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놀랍게도 고객이 무엇을 살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쓰는 기준은 그것이 사용되는 동안의 중요한 측면과는 거의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제품을 이해하기 위해서 디자인이나 기술을 이해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표signifier

적절한 행동을 전달하는 모든 인지요소들. 소리, 표시

기표는 사물이 무엇인지 나타내는 사용된다. 사람들은 기표를 발견하고,

위의 기표를 볼 때 전자기기의 전원을 끄고 켜는 기능을 하는 기호로 인식한다.

기표는 적절한 위치에서 그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행위 지원성(어포던스 Affordances)

사용자가 수행할 있는 작업을 보여주고 해당 개체와 어떻게 상호작용 있는지를 보여준다. 사용자는 어포던스를 통해 사용자가 가능한 것으로 간주하는 행동을 수행한다. 

사용자가 제공되는 디자인을 통해 무엇을 있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효과적으로 어포던스를 설계하려면 개체의 사용법과 그것을 제어하는 것을 어떻게 보여줄 지를 생각하고, 사용자의 기초 지식과 관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기표와 어포던스는 사용자에게 발견가능discoverability해야하고, 이해understanding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때문에, 디자인의 목적을 이해하고 프로덕트에 걸맞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해보자.

  • 관계있는 성질들은 무엇인가?
  • 사용자는 어떤 행위가 가능한가?
  • 어디에서, 어떻게 그 행동이 수행되어야 하는가?
  •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가?

 

기표, 어포던스는 인간과 기계의 오해misunderstanding가 생기지 않도록 돕는, 좋은 의사소통을 위한 장치이다. 좋은 디자인은 심리학과 기술의 이해와 더불어 시작된다. 이를 염두에 두어 인간의 필요와 능력, 행동에 대한 접근 방식을 바탕으로 두고 디자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