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원주의 모델
시스템을 요소간의 상호작용 간 관점에서 모델을 설명하는 방법.
환원주의 모델 채택 시에는 모델 요소들과 시스템 요소간의 연계를 적절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
전체주의 모델
시스템 전체의 유사성에 초점을 두고, 세부요소간에는 중점을 두지 않는다.
- 다양한 시스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찾아낸다
- 현상을 재현하는 가장 쉬운 모델을 찾아낸다.
https://en.wikipedia.org/wiki/Holism
(행위자 기반 모델) 패턴 모델링
아래 모델은 현실의 도시계획, 영화제작까지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모델링의 전제와 목표
- 개미 먹이 패턴을 통한 자율적 행위자들의 행동과 상호작용 시뮬레이션
- 개미 각각은 모델에 있는 행위자이자 주변 상황에 근거해 판단을 내리는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개인.
모델 패턴의 전제
- 개미들이 움직이면서 페로몬을 묻히고, 그것이 다른 개미들이 동일 경로를 따라갈 확률을 높인다.
- 음식을 찾은 개미들은 더 많은 페로몬을 놓으므로 다른 (음식을 찾지 못한) 개미들이 경로를 따라와 더 많은 음식을 찾을 수 있는 확률을 높여준다.
- 시뮬레이션 단계마다 개미의 행동 방향을 결정짓는 확률이 있으며, 각 시뮬레이션 단계는 끊임없이 외부로 향하는 개미 줄기를 만들어낸다.
모델링 단계를 거친 API 생성
- 모델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주요 개념을 객체로 만든다. 객체는 개미, 그리드의 점을 나타내는 위치, 위치를 모두 포함하는 전체map이다.
- 각각의 클래스가 책임지는 정보가 어떤 것이 필요한지 결정한다.
- 맵:개미의 위치, 개미의 위치에서 개미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클래스를 아래부터 상향식으로 설계하고, 개미의 위치, 방법, 속성에 대한 잠정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맵을 최종 결정한다.
행위자 기반 모델 정리
- 교통 패턴, 현실적 전투 시뮬레이션까지 응용이 가능하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는 행위자 기반 모델을 사용해 영화, 게임 그리고 광고에 나오는 군중을 시뮬레이션 하고 있다.
- 확장성이 크므로, 대규모의 시각적으로 멋진 장면을 만들어낼 수 있게 해준다.
- 반지의 제왕 3부작의 시각효과 개발자들은 행위자별로 약 200개의 가능한 동작을 가진 행위자 기반 모델을 구현했다. 행위자들은 단순한 규칙을 따라 논리와 확률에 기반한 반응을 선택했고, 서로 다른 무기와 능력을 가진 종들의 공격 반응을 프로그래밍했다.
- 동시에 수천 명의 행위자를 시뮬레이션하면 복잡한 전투 장면을 만들 수 있으나, 예기치 않은 결과를 보여줄 수도 있다. 실제로 많은 수의 행위자들이 전투에서 도망쳤는데 놀라운 점은 그들은 도망치도록 프로그램 되어있는 선택지가 없었다. 이 행동은 단순한 규칙을 따르는 행위자들 간의 상호작용에서 창발된 것이다.
O'Reilly의 복잡계와 데이터 과학을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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