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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Design] 인간중심 디자인에서 필요한 긍정 심리학, 피드 포워드와 피드백을 통한 디자인 개선

berry ryu 2019. 10. 4. 13:09

서술 기억 declarative memory

절차 기억 procedural memory

 

인지적 사고는 곧 감정으로 연결되어있다.

감정은 인지적 사고를 조종한다. 뇌는 세상에 대해 행동하도록 구조화되어있고 모든 행동은 그것과 더불어 기대를 실어 나르고 이 기대는 감정을 조종한다. Donald A. Norman

 

인간중심 디자인에서 필요한 긍정 심리학

  • 사람들이 당신의 제품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때 그들을 비난하지 마라.
  • 사람들의 어려움을, 그 제품이 개선될 수 있는 곳에 대한 기표signifier로 삼아라.
  • 전자 혹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모든 오류 메시지를 제거하라. 그 대신 도움말과 안내를 제공하라.
  • 문제를 도움말과 안내를 통해 바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하라. 사람들이 자신의 일을 계속할 수 있게 하라. 즉, 진행을 방해하지 말고, 부드럽고 연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라. 결코 사람들이 다시 시작하게 하지 마라.
  • 사람들이 한 것이 부분적으로는 맞는 것으로 가정하라. 그래서 그것이 부적절하다면 사람들이 문제를 고치고 자기 일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안내를 제공하라.
  •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당신 자신과 당신이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실행의 질문에 답하는 것을 도와주는 정보:피드포워드

->기표, 제약 및 대응을 적절히 사용한다.

일어난 일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피드백

->행위의 영향에 대한 명시적 정보를 통해 달성된다.

 

행위의 일곱 단계

1. 발견 가능성discoverability 

어떤 행위가 가능하며 기기의 현재 상태가 무엇인지를 판정할 수 있다.

2. 피드백 feedback

행위의 결과와 제품 혹은 서비스의 현재 상태에 관해 완전하고 연속적인 정보가 있다. 행위가 수행된 이후에는 새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쉽다.

3. 개념 모형 conceptual model

디자인은, 이해와 통제감으로 연결되는 시스템에 대한 좋은 개념 모형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보여준다.

4. 행위 지원성 affordance

적당한 행위 지원성은 원하는 행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

5. 기표 signifiers

기표의 효과적 사용은 발견 가능성과 피드백이 잘 의사소통되고 이해 가능한 것이 된다는 것을 보장한다.

6. 대응 mappings 

조절기와 작동 간의 관계성은 좋은 대응의 원칙을 따르고, 공간적 레이아우소가 시간적 인접성을 통해 가능한 한 크게 향상되어야 한다.

7. 제약 constraints

물리적, 논리적, 의미적 및 문화적 제약의 제공은 행위를 인도하고 이해를 쉽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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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과 우리의 상호작용 중 대부분은 복잡한 시스템과의 상호작용. 좋은 디자인은 시스템 전체를 고려해야 하며, 각 단계에서 필요조건, 의도 및 욕망은 충실하게 이해되고 다른 모든 단계에서 존중될 것을 요구한다.

 

 

 

디자인과 인간 심리,Donald A.Norm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