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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Design] 오류의 다양한 원인과 실수와 오류를 극복하는 시스템 구축하기

berry ryu 2019. 10. 7. 23:46

사람들이 오류를 내는 이유. 

디자인이 시스템과 기계의 요구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의 요구사항에 초점을 맞추지 않기 때문이다.

 

기계는 높은 정밀성을 요구하지만

사람들은 높은 정밀성을 다루는 일에 익숙하지 않다.

 

묘사-유사성 실수 : 표적의 묘사가 막연할 때 일어난다. 사용자가 막연한 변별 정보를 가지고 있을 때, 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정보 과부하 시 일어난다.

포착 실수 :바라는 활동 대신 더 자주, 최근에 수행된 활동이 수행되는 상황.  친숙한, 최근에 한 활동을 계속하고 의도된 활동은 수행되지 않는다.

모드 실수: 기억의 망각으로 일어나는 흔한 오류. 절차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단계를 반복하거나, 행위 결과나 목표를 잊는 등의 오류로서 행위가 중단되는 일이다.

모드 오류 실수

착오

 

 

지식 기반 상황의 가장 좋은 해결책 : 상황의 훌륭한 이해

적절한 개념 모형 제공하기.-복잡한 경우 도움을 준다. 적절한 절차 수행을 위한 핵심 역할을 한다. 

 

기억 과실 착오-기억 실패로 목표, 행위 계획을 잊을 때 착오를 일으킬 수 있다. 유저가 중간에 방해를 받을 수 있다.

 

많은 시스템이 오류를 범하지만 발견, 복구는 어렵다. 서비스 전체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디자인이 해야 할 것

  • 오류의 원인을 이해하고, 그 원인을 최소화하도록 디자인하라.
  • 타당성을 점검하라. 행위가 '명령어 의미' 검사를 통과하는가?
  • 행위를 되돌리는 것, 즉 행위를 '취소'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라. 아니면 되돌릴 수 없는 것을 하기가 더 힘들게 하라
  • 일어나는 오류를 사람들이 더 쉽게 발견하도록, 그리고 오류를 더 쉽게 고칠 수 있도록 하라
  • 행위를 오류로 취급하지 마라. 그보다 사람이 행위를 제대로 완수하도록 도와주려 하라. 행위를 바라는 일에 대한 근삿값으로 생각하라.

 

도널드 노먼, 디자인과 인간 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