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해킹
Growth hacking, Sean ellis
A growth hacker is a person whose true north is growth. Everything they do is scrutinized by its potential impact on scalable growth.
궁극적인 목표true north가 기업의 성장인 사람. 그들의 모든 행동 여부는 그 행동이 확장성 있는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면밀히 분석한 후 결정된다.
제품의 성장, 확장성scalable있는 성장을 만들어내기 위한 일을 하는 사람.
Earned/Owned/Paid미디어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 SEO(검색엔진최적화) Referral을 통해 바이럴 효과를 일으키거나, 심리학을 사용한 다양한 쿠폰 지급, 할인 정책 등을 실행.
보다 구체적으로, 끊임없이 특정 미디어의 성과 데이터를 측정하여 ROI가 높은 쪽으로 미디어 믹스를 끊임없이 최적화, A/B테스팅 하여 특정 버튼의 위치 이동, 색상을 바꾸거나 조금 더 폰트 사이즈를 키우는 것과 같은 일상의 개선작업들도 그로스해킹에 속한다.
그로스 해킹 문화가 정착된 회사의 특징
Focused & Aligned 집중되고 정렬된 성장
-외형적 성장(모바일 앱의 설치 수, 웹사이트의 세션 수)등을 맹목적으로 올리고자 함이 아님,
-제품에 진입한 사용자들이 어떠한 결정적 행동 critical event을 했을 때 진정으로 비즈니스의 성장을 이끄는지 알아내고 이러한 결정적 행동을 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1차 선행지표 north start metric과 그와 연결된 하위 KPI들을 찾아내는 것.
-North Star metric : 단순한 목표가 아니라 북극성 지표를 통해 자연스럽게 달성되는 후행지표. 매출 올리기 위해 어떤 1차 선행지표가 의미있는지 탐구, 해당 1차 선행지표가 정말 유의미하게 매출의 상승과 연동되며, 단순하고, 강력한 지표일 경우 이를 북극성지표라 한다.
지표설정은 양적 판단도 가능하나 대부분의 경우 비즈니스의 본질의 강한 통찰같은 직관 동반.
북극성 지표와 밀접하게 연관된 하위 KPI설정. 모든 하위 KPI들이 북극성 지표의 상승을 위해 정렬Align된 경향성을 보여준다.
OKR “정렬이 효과적으로 이뤄진 기업이 좋은 성과를 올릴 가능성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두 배나 높다.”
Product-Led 제품의 빠른 개선을 통한 지속적 성장 추구
Cross-Functional 다양한 조직의 여러 전문성을 가진 팀원간의 적극적 협력
Data-Driven 데이터에 대한 가시성, 이에 기반한 의사결정
Mar-tech 다양한 마테크 툴의 적극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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